운영체제의 실제
제 6 장 운영체제의 실제
1. UNIX의 기본
― 프로그램 개발, 문서 처리, 전자 우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므로 대형컴퓨터에서부터 마이크로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되는 운영체제.
1) UNIX의 특징
① 간결한 범용의 운영체제
② 대화식 시분할 운영체제
③ Multitasking(다중 처리)
④ Multiuser(다중 사용자)
⑤ 계층적 파일 시스템
⑥ 네트워킹 시스템
⑦ 높은 이식성과 확장성 그리고 개발성(C언어로 작성)
⑧ 주변기기를 하나의 파일로 간주하여 처리
2) 사용자 인터페이스
① UNIX 쉘(Shell) : 명령 해석기(MS-DOS의 Command.com)
② 커널(Kernel) : 운영체제에서 가장 기초적이고,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기억장소, 메모리, 파일, 주변장치 등과 같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중요한 자원을 관리.
③ UNIX 시스템 명령어
㉠ rm : 파일 삭제
㉡ mv : 파일 이동, 이름 변경
㉢ cp : 파일 복사
㉣ cat : 파일의 내용 화면 출력
㉤ chmod : 디렉토리의 접근허가모드 변경.
㉥ cd : 디렉토리 변경
㉦ ls : 디렉토리의 내용을 보여 준다.
㉧ fsck : 무결성 검사
㉨ fork : 새로운 프로세스 생성.
④ 파일 시스템 구조
㉠ 부트 블록 : 부트 스트랩시에 사용되는 코드.
㉡ 슈퍼 블록 : 파일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(빈 블록, 빈 i-node) 보관.
㉢ inode 블록 : 각 파일에 대한 상태 정보 보관. (파일 소유자 식별번호, 파일의 형태, 데이터 블록의 주소, 파일이 만들어진 시간, 파일이 변경된 가장 최근의 시간)
㉣ 데이터 블록 : 파일에 대한 실제 데이터 보관.
3) 프로세스 스케쥴링
- 우선순위 스케쥴링을 사용하고 우선순위가 동일한 프로세스가 여러개 존재할 경우 라운드 로빈(RR:Round-Robin) 스케쥴링 기법 사용.
4) 프로세스간 정보 교환
- 파이프라인(PipeLine) : 한 프로세스의 출력을 다른 프로세스의 입력으로 사용함으로써 정보교환.
- 필터(Filter) : 단일 입력스트림을 입력 받아 단일 출력 스트림을 출력하는 프로그램.
5) 메모리 관리
- 스와핑(Swapping) : 중단된 프로세스의 일부를 디스크로 옮기는 과정.
- LRU(Least Recently Used) 교체기법 사용.
6) 입출력 관리
- 블록 버퍼 케시 : 입출력 작업의 중첩으로 디스크 횟수를 줄이는 방법.
- C-list : 단말과 같은 저속 장치의 소량 데이터 전송에 도움이 되는 간단 버퍼 메커니즘.
2. MS-DOS 운영체제
1) 내부 명령어
― 주기억장치에 적재되어 명령 입력시 바로 실행되는 명령어. (적은 용량, 빠른 처리시간)
- CLS, DIR, COPY, REN, DEL, CD, MD 등.
2) 외부 명령어
― 보조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있다가 명령이 호출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져 실행되는 명령어.
- FORMAT, DISKCOP ,ATTRIB, MORE, FDISK 등.
3) 시스템 파일
① COMMAND.COM :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(내부 명령어)
② MSDOS.SYS : 파일 관리, 입출력 시스템 호출 담당
③ IO.SYS : 실질적인 입출력 처리
4) 가상 드라이브(Virtual Disk)
- 주기억 장치의 일부를 디스크 처럼 사용(RAMDRIVE.SYS)
3. 운영체제 구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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